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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에서...>/다음 이야기

'마음 온도'는 영하 14도..대학생·취준생, 심적 고통 가장 심해

불황 탓…한국인 '마음 온도'는 영하 14도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심적 고통 가장 심해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장기 불황 탓에 한국인의 마음 온도는 꽁꽁 얼어붙어 영하 14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의 심적 고통이 가장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가 시장조사기관인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세대별로 5개 그룹별 200명씩 총 1천명을 대상으로 '마음의 온도'를 주제로 온라인을 통해 설문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일 밝혔다.

 

그룹을 고교생, 취업준비생을 포함한 대학생, 20∼39세 직장인, 40대 직장인, 50대 직장인 등 5개로 나누었다.

 

한국인 10명중 8명은 계절적 추위보다 심리적 추위를 크게 느끼고 있다.

 

각 세대가 겪고 있는 각종 사회·경제적 상황들로 인한 심리적 체감온도라 할 수 있는 '마음의 온도'는 영하 14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갈수록 마음의 온도는 더 낮아질 것이라는 응답이 79.1%에 달했다.

 

'심리적 추위와 계절적 추위 중 어느 것이 더 힘든가'라는 질문에는 78.1%가 심리적 추위라고 대답했다.

 

세대별로 보면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그룹이 영하 17도로 가장 심리적인 추위를 많이 느끼고 있다.

 

고교생이 영하 16.6도, 20∼39세 직장인 영하 13.8도, 50대 직장인 영하 13.5도, 40대 직장인 영하 9.3도 등의 순이다.

 

성별로 마음의 온도를 보면 고교생 여성그룹과 대학생 여성 그룹이 각각 영하 18.1도로 응답해 가장 낮았다.

 

반면 40대 여성 직장인 그룹이 영하 6.2도로 가장 높았다.

           

불황에 꽁꽁… 한국인 마음 온도는 영하 14도

            

동아일보 김범석 기자

             

10~50대 세대별 200명씩 조사

대학생-취준생 영하17도로 최저… 고등학생-2030직장인 順 낮아

                       

                         

경기 불황과 취업난 등을 겪는 한국인들의 ‘마음의 온도’가 영하 14도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일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가 시장조사 전문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과 함께 지난달 21일부터 5일간 조사한 결과 전체 조사 대상자가 생각하는 현재 마음의 온도는 영하 14도로 나타났다. 대학생·취업준비생의 온도가 영하 17도로 가장 낮았으며 고등학생(―16.6도), 2030 직장인(―13.8도), 50대 직장인(―13.5도), 40대 직장인(―9.3도)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를 진행한 신호창 서강대 교수(커뮤니케이션학)는 “한국인들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고난의 수준이 걱정 수준을 넘어 심각의 단계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네파는 고등학생, 대학생(취업준비생 포함), 직장인(20, 30대), 40대 직장인, 50대 직장인 등 5개 그룹 각 2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이번 조사를 진행했다. 0도(현재 사회가 견딜 만하다)를 기준으로 10도씩 30도까지 영하(걱정, 심각, 최악), 영상(약간 만족, 대체로 만족, 매우 만족) 총 6단계로 나눠 체감온도를 측정했다.

앞으로 ‘마음의 온도’가 높아질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더 낮아질 것이라는 응답(79.1%)이 높아질 것이라는 응답(11.4%)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꽁꽁 언 한국인 … ‘마음 온도’ 영하 14도

              

중앙일보 이소아 기자

                

                 

오늘을 사는 한국인은 자신의 ‘마음 온도’가 영하 14도로 얼어붙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가 시장조사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세대별 총 1000명에게 ‘마음의 온도’를 물은 결과 평균 영하 14도로 조사됐다. 이는 ‘걱정된다(-10도)’와 ‘심각하다(-20도)’의 사이다. 가장 힘든 사람은 미래에 대한 불안 탓에 마음 온도가 영하 17도라고 답한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이었다. 입시에 시달리는 고등학생은 영하 16.6도, 20·30대 직장인은 영하 13.8도, 50대 직장인은 영하 13.5도, 40대 직장인은 영하 9.3도를 가리켰다.

 10명 중 8명(79.1%)은 ‘앞으로 마음의 온도가 더 낮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39.9%) 경제전망이 밝지 않아서(36.5%)가 그 이유다. 특히 56.7%는 마음의 온도가 낮아질 때 소비 욕구도 낮아지고, 55.9%는 야외활동 욕구도 떨어진다고 했다. 40·50대 직장인은 미담을 접할 때, 고교생과 20대 대학생은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칭찬을 듣거나 기대에 부응했을 때, 20·30대 직장인들은 소중한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마음이 따뜻해진다고 했다.

         

한국인의 ‘마음 온도’, 대학 4학년이 ‘영하 24도’로 가장 낮아

              

한겨레 조계완 기자

            

사상 최악의 청년 취업난 탓
전체 평균도 영하 14도로 ‘꽁꽁’
80%가 “앞으로 더 낮아질 것”

                

2014학년도 학위 수여식이 열린 지난 2월23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연세대에서 취업난의 현실을 풍자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화제가 됐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2014학년도 학위 수여식이 열린 지난 2월23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연세대에서 취업난의 현실을 풍자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화제가 됐다. 이정아 기자

           

사상 최악의 청년 취업난과 장기 불황 속에 한국인의 ‘마음 온도’가 꽁꽁 얼어붙어 영하 14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는 1일 시장조사기관인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고교생, 취업준비생을 포함한 대학생, 20∼30대 직장인, 40대 직장인, 50대 직장인 등 5개 세대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 200명씩 총 1천명을 대상으로 ‘마음의 온도’를 주제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응답자가 속한 세대의 심리적 체감온도인 ‘마음의 온도’는 몇 도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전체 평균은 영하 14도로 나타났다. 각 세대가 겪고 있는 각종 사회·경제적 상황들로 인한 심리적 체감온도라고 할 수 있는 ‘마음의 온도’ 조사는 -30도(최악), -20도(심각), -10도(걱정), 0도(견딜만한), 10도(약간 만족), 20도(대체로 만족), 30도(매우 만족) 척도로 측정했다.

 

세대별로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그룹이 영하 17도로 가장 추위를 많이 느끼고 있고, 고등학생 그룹(-16.6도), 2030 직장인(-13.8도), 50대 직장인(-13.5도), 40대 직장인(-9.3도) 순으로 나타났다. ’마음의 온도‘가 가장 낮은 대학생(취준생) 그룹 중에서도 졸업을 앞둔 4학년이 영하 24.2로 가장 낮았다. 대학생 중 ’마음의 온도‘가 가장 높은 시기는 4년제 대학 2학년(영하 11.1도)으로 조사됐다. 성별로는 고등학생·대학생 여성 그룹이 각각 영하 18.1도로 가장 낮았다. 반면 40대 여성 직장인 그룹은 영하 6.2도로 가장 높았다.

 

심리적 추위로 인해 마음의 온도가 낮아질 때 전체 응답자의 56.7%는 “소비 욕구도 낮아진다”고 응답했다. “소비 욕구가 높아진다”는 21.1%, “별 차이가 없다” 22.2%였다. 소비욕구가 줄어든다는 응답은 50대(80.5%), 40대(68%), 2030 직장인(52%), 대학생·취준생(51%) 등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많아, ‘마음의 온도’와 소비 욕구 감소의 상관관계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앞으로 ‘마음의 온도’가 높아질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더 낮아질 것”이라는 응답(79.1%)이 “높아질 것”(11.4%), “변화 없음”(9.5%)보다 훨씬 많았다. 마음의 온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이유로는 ’경쟁이 갈수록 더 치열해지는 세상이 될 것 같아서‘(39.9%)가 가장 많았고, ’경제전망이 밝지 않아서‘(36.5%)가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8월 21일~25일까지 전국에 걸쳐 온라인 서베이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10%다.

           

"마음은 영하 14도"… 불황에 움츠린 한국인

           

네파 '마음의 온도' 설문
10명중 8명 계절적 추위보다 심리적 추위 더 크게 느껴
대학생·취업준비생은 영하 17도로 심적고통 가장 심해

            

서울경제 김민정 기자

                                    

                                          

장기 불황 등과 맞물리면서 한국인의 마음 온도가 영하14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의 심적 고통이 가장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도어 네파시장조사기관인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고교생, 취업준비생을 포함한 대학생, 20∼39세 직장인, 40대 직장인, 50대 직장인 등 세대별 5개 그룹 2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마음의 온도'를 주제로 설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설문 결과 한국인 10명 중 8명은 계절적 추위보다 심리적 추위를 크게 느끼고 있었다. 각 세대가 겪는 각종 사회·경제적 상황에 따른 심리적 체감온도라 할 수 있는 '마음의 온도'는 영하14도로 조사됐다. 갈수록 마음의 온도는 더 낮아질 것이라는 응답이 79.1%에 달했다. '심리적 추위와 계절적 추위 중 어느 것이 더 힘든가'라는 질문에는 78.1%가 심리적 추위라고 대답했다.

 

세대별로 보면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그룹이 영하17도로 가장 심리적 추위를 많이 탔다. 고교생이 영하16.6도, 20∼39세 직장인 영하13.8도, 50대 직장인 영하13.5도, 40대 직장인 영하9.3도 등의 순이다. 성별로 보면 고교생 여성그룹과 대학생 여성 그룹이 각각 영하18.1도로 응답해 가장 낮았다. 반면 40대 여성 직장인 그룹이 영하6.2도로 가장 높았다.

네파 측은 가정·사회적으로 안정된 시기인 40대에 마음의 온도가 가장 높았다가 50대에 다시 낮아지는 이유로 은퇴·노후 및 건강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반면 주변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접할 경우 마음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상에서 마음의 온도가 높아지는 때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미디어 등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접할 때'라고 응답한 비율이 18.8%로 가장 높았다. 특히 40대와 50대 직장인이 미담을 가장 많이 꼽았다. 고등학생과 20대 대학생은 '가족이나 친구 등 지인들에게 칭찬을 듣거나 기대에 부응했을 때', 2030 직장인은 '소중한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장기 불황에 '덜덜'…한국인 '마음의 온도' 영하 14도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한국인들의 '마음의 온도'는 영하 14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1일 네파는 시장조사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마음의 온도'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고등학생, 취업준비생을 포함한 대학생, 2030직장인, 40대 직장인, 50대 직장인 등 세대별 5개 그룹 각 200명씩 모두 1000명이었다.

조사결과 '심리적 추위'와 '계절적 추위' 중 응답자의 78.1%는 심리적 추위가 더 춥다고 답했다. 계절적 추위라고 답한 응답자는 8.0%에 불과했다. (같다는 응답자는 13.9%)

'응답자가 속한 세대의 심리적 체감 온도가 몇 도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전체 평균은 영하 14도로 조사됐다.

세대별로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그룹이 영하 17도로 가장 추위를 많이 느꼈다. 이어 고등학생 그룹 영하 16.6도, 2030 직장인 영하 13.8도, 50대 직장인 영하 13.5도, 40대 직장인 영하 9.3도 순이었다.

네파 측은 가정, 사회적으로 안정된 시기인 40대에 마음의 온도가 가장 높았다가 50대에 다시 낮아지는 이유로 은퇴, 노후 및 건강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앞으로 마음의 온도가 높아질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더 낮아질 것이라고 응답(79.1%)한 비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응답(11.4%)의 비율보다 높았다.(변화 없음은 9.5%).

마음의 온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이유로는 '경쟁이 갈수록 더 치열해지는 세상이 될 것 같아서'(39.9%)라고 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다. '경제전망이 밝지 않아서'라고 답한 응답자도 36.5%를 차지했다.

심리적 추위로 마음의 온도가 낮아질 경우 전체 응답자의 56.7%는 소비 욕구도 낮아진다고 답했다. 외출, 산행,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욕구도 낮아진다는 응답도 55.9%로 나타났다.

반면 주변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접할 경우 마음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상에서 마음의 온도가 높아지는 때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미디어 등에서 감동적인 내용을 접할때'라고 응답한 비율이 18.8%로 가장 높았다.

특히 40대와 50대 직장인이 미담을 가장 많이 꼽았다. 고등학생과 20대 대학생은 '가족이나 친구 등 지인들에게 칭찬을 듣거나 기대에 부응했을 때'(18.3%,18.8%), 2030 직장인은 '소중한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22.5%)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신호창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이번 조사 결과는 현대인들에게 미담이 마음의 온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경기 활성화를 위한 소비 진작의 한 방편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불황에 떠는 한국인…"마음의 온도 영하 14도"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 세대별 1000명 설문조사
대학교 4학년 취준생은 영하 24.2도
"앞으로 더 낮아질 것" 응답 79.1%…미래 불안감 커

                   

                 (자료=네파)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한국인들의 '마음의 온도'는 영하 14도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앞으로도 심리적 체감온도는 더 낮아질 것이며, 마음의 온도가 낮아지면 소비 심리까지 위축된다는 의견도 과반수를 차지했다.

 

1일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가 시장조사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고등학생, 대학생, 2030직장인, 40대 직장인, 50대 직장인 등 세대별 2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마음의 온도'를 주제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들의 마음의 온도는 영하 14도로 집계됐다.

세대별로는 대학생, 그 중에서도 4학년 취업준비생의 마음의 온도는 영하 24.2도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취업 한파, 미래에 대한 불안 등을 심하게 느끼고 있는 것이라는 게 네파 측 설명이다. 전체 대학생 그룹은 영하 17도, 고등학생 그룹 영하 16.6도, 2030 직장인 영하 13.8도, 50대 직장인 영하 13.5도, 40대 직장인 영하 9.3도 순이다.

 

'심리적 추위'와 '계절적 추위' 중 어느 것이 더 힘든 추위인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8.1%가 심리적 추위라고 답했다. 계절적 추위라고 답한 응답자는 8.0%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대부분(79.1%)은 향후 마음의 온도가 더 낮아질 것으로 생각했다. 높아질 것이라는 응답과 변화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각각 11.4%, 9.5%를 차지했다. 특히 취업한파를 겪고 있는 대학생 및 취준생 그룹(83.5%)과 노후 염려가 체감되는 50대 그룹(80.5%)이 평균(79.1%)보다 미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로는 '경쟁이 갈수록 더 치열해지는 세상이 될 것 같아서(39.9%)', '경제전망이 밝지 않아서(36.5%)',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진정한 소통 부족 등 대인관계 축소(11.3%)', '세상 인심이 더 각박해질 것 같아서(7.1%)', '여가 및 휴식이 부족(5.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 및 대학생 그룹은 '치열한 경쟁', 직장인 세대는 '경제 불황'을 1순위로 꼽았다.

심리적 추위로 인해 마음의 온도가 낮아질 때 전체 응답자의 56.7%는 소비 욕구도 낮아진다고 답했다. 세대별로 보면 50대 응답자는 80.5%로 절대적인 비중을 보였고 40대는 68%, 2030 직장인은 52%, 대학생 및 취준생은 51%, 고등학생 32%를 기록해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심리적 상태와 소비욕구가 뚜렷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외출, 산행,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욕구도 낮아진다는 응답이 55.9%로 나타났다.

반대로 마음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느낄 때는 '훈훈한 이야기(뉴스)를 접할때(18.8%)'를 전(全) 세대가 공통적으로 꼽았고 고등학생과 20대 대학생은 '가족이나 친구 등 지인들에게 칭찬을 듣거나 기대에 부응했을때(각각 18.3%, 18.8%), 2030 직장인은 '소중한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22.5%)'를 1위로 꼽았다.

우리 사회가 더 훈훈하고 따뜻한 세상이 되기 위해 사회 구성원이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으로는 26.5%의 응답자가 '배려'를 첫 번째로 꼽았으며 존중(13.1%), 나눔(11.1%), 이해(10.9%) 등 덕목이 그 뒤를 이었다.

신호창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이번 조사 결과는 지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미담이 마음의 온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경기 활성화를 위한 소비진작의 한 방편으로 기능할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꼭 거창한 봉사가 아니더라도 일상의 삶에서 주변을 소소하게라도 배려하는 문화가 확산돼 보다 따뜻한 세상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http://blog.daum.net/shbaik6850/16553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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