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롭게...>/좋은 이야기

WaW Leaership 01 - 변화의 첫 단추 : 관심

 

Wisdom At Workplace - Leadership 01

 

변화의 첫 단추 : 관심

  (느 1:1-11, 우리말)

1 하가랴의 아들 느헤미야의 말입니다. 아닥사스다 왕 20년 기슬르 월 내가 수산 성에 있을 때에 2 내 형제 가운데 하나니가 몇몇 사람들과 함께 유다에서 왔습니다. 그래서 나는 포로로 잡혀 오지 않고 그곳에 남아 있는 유다 사람들의 안부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물었습니다. 3 그들이 내게 말했습니다. “포로로 잡혀 오지 않고 그 지방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지금 큰 고난과 수모를 당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 성벽은 무너졌고 그 성문들은 다 불에 탔습니다.” 4 나는 이 말을 듣고 그만 주저앉아 울고 말았습니다. 나는 몇 날 며칠 동안 슬픔에 잠긴 채 금식하면서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5 말했습니다.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크고 두려운 하나님이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사람들과 맺은 사랑의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이여 6 주의 종들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주의 종이 밤낮으로 주 앞에 기도하니 주께서는 귀를 기울이고 눈을 떠서 이 기도를 들으소서. 저와 제 조상의 집을 비롯해 우리 이스라엘 족속이 주님을 거역했던 죄를 고백합니다. 7 우리가 주께 매우 악하게 굴었습니다. 주께서 주의 종 모세에게 주신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우리가 지키지 않았습니다. 8 주께서 주의 종 모세에게 하신 말씀을 기억하소서. ‘너희가 만약 죄를 지으면 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들 가운데로 흩어 버릴 것이고 9 만약 너희가 내게 돌아와 내 계명을 지키면 너희 포로 된 사람들이 하늘 끝에 있더라도 내가 그들을 거기에서부터 불러 모아 내 이름을 위해 선택해 놓은 곳으로 데려올 것이다’라고 하시지 않았습니까? 10 그들은 주께서 주의 큰 능력과 주의 강한 손으로 구속하신 주의 종이요, 주의 백성들입니다. 11 주여, 이 종의 기도와 주의 이름을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주의 종들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소서. 오늘 주의 종이 이 사람 앞에서 은총을 입고 잘되게 하소서.” 그때 나는 왕에게 술을 따라 올리는 사람이었습니다.
 

1. 느헤미야의 최대 관심사는 이스라엘이었다.(2)

동생 하나니를 만나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을 텐데,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해서만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은 선한 사람은 선한 것을 내놓고 악한 사람은 악한 것을 내놓는데, 사람은 마음에 가득 찬 것을 입으로 말하기 때문이다라고 하신다.(6:45) 느헤미야의 몸은 높은 관직에서 편안히 지낼 수 있었지만, 마음은 잃어버린 땅 예루살렘을 향하고 있었다.

-> 리더는 비전(최대 관심사)가 분명해야 한다.

 

2. 느헤미야는 현실을 자신의 문제로 반응한다.(4)

느헤미야는 현실에 대해서 냉철하게 눈을 뜨고, 아픈 일상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가슴이 답답해지고 안타까워하며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였다. 공감은 동정으로 해석할 수 있는 sympathy보다 배려를 중시하는 empathy라고 할 수 있다. empathy는 감성적으로도 공감하고 실제 함께 아파하는 것이다. 느헤미야는 수일동안 슬퍼하며 금식하며 아파했다.

-> 리더는 공동체와 함께 공감empathy 해야 한다.

 

3. 느헤미야는 전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5-11)

느헤미야는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아서 흩어져 있지만, 돌아와 계명을 지키면 택한 곳에 돌아가게 하리라는 언약의 말씀을 기억하라고 기도한다. 또한 하나님의 구속하신 백성이 아니냐고 읍소한다. 그는 언약을 기억해서 자신의 잘못을 발견하고, 금식하고 슬퍼하며 회개했다. 느헤미야는 이성과 감성을 동원해서 전심으로 다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 리더는 전심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WaW 실천 Tip 리더의 시작은 일상에 대한 관심이다. 

 

 

 

 

 

 

 

ⓒ chaplain-j